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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zz 관련/재즈 이야기

3. 1910년대 : 딕시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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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올리언스에서 재즈 연주는 흑인들만의 배타적 특권은 아니었다. 거의 처음부터 백인 밴드가 있었던 것 같다. ‘파파’ 잭 레인(‘Papa’ Jack Laine)은 1891년부터 뉴올리언스에서 밴드를 조직했다. 그는 백인 재즈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다. 밴드들은 밴드 왜건(band wagon)이라는 마차에 올라 도시를 떠돌거나 도로를 따라 행진했다. 두 밴드가 만나면 콘테스트 또는 배틀이 뒤이어 일어났다. 어떤 때에는 흑백 간에 이런 콘테스트가 벌어지기도 했는데, 백인 밴드가 ‘파파’ 잭 레인의 밴드일 때는 가끔 상대방을 제압하기도 했다. 

 맨 처음부터 재즈 연주에는 백인 스타일이 있었다. 그것은 비교적 표현력은 약했으니 가교적으로는 더 능훅하기도 했다. 선율은 매끄럽고, 화음은 간결했으며, 사운드는 정통적인 것에서 그리 멀지 않았다. 슬라이드 음(sliding note)은 적었고, 비브라토(vibrato)의 표현력은 미약했으며, 포르타멘토(portamento)-하나의 음에서 다른 음으로 으정을 옮길 때 오약적, 음계적이 아니라 매우 부드럽게 연주하는 것-와 글리산도(glissando)-높이가 다름 두 음을 미끄러지듯이 연주하는 것-도 거의 없었다. 이런 음악적 효과에는 누구든지 ‘정당하게’ 연주할 수 있다는 자의식적인 요소가 내포되어 있다. 종종 백인들의 음악은 괴기러워지고 심지어는 아주 우스꽝스러워지기도 했다. 대조적으로 흑인 밴드의 음악은 흥겹든 우울하든 간에 항상 꼭 있어야 할 측면을 가지고 있었다.

 초기의 성공한 백인 재즈 밴드는 모두 ‘파파’ 잭 레인이 조직한 밴드이다. 그리고 최초로 성공한 재즈 밴드는 분명히 백인 밴드였다. 특히 오리지널 딕시랜드 재즈 밴드(Original Dixieland Jazz Band)와 그 뒤를 이은 뉴올리언스 리듬 킹스(New Orleans Rhythm Kings)가 대표적인 백인 밴드였다. 일면 ODJB는 박력있고 집단적인 여주 스타일로(거의 독주가 없었다) 초기 재즈 스탠더드 곡 여럿을 히트시켰다. 그중에는 "Tiger Rag"와 "Original Dixieland One-Step"(1917년 녹음), 그리고 "At the Jazz Band Ball"(1919년 녹음)이 있다. 뉴올리언스 리듬 킹스에는 클라리넷의 레온로폴로(Leon Roppolo)와 트롬본의 조지 브루니스(George Brunis)라는 탁월한 독주자 둘이 있었으며, 그들의 음악에는 솔로 임프로비제이션의 공간이 많이 늘어나 있었다. 그들은 1922년에 첫 녹음을 했고, 1920년대 초에 유명해 졌다.

  1917년 ODJB는 뉴욕의 콜럼버스 서클(Columbus Circle)에 위치한 라이젠베버스 레스토랑에서의 연주를 통해 엄청난 각광을 받았다. 그때부터 재즈(jazz)라는 단어-처음에는 'jass'라고 표기 되었음-가 일반 대중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밴드 리더 톰 브라운(Tom Brown)은 1915년 시카고에서 그 단어를 공식적으로 처음 썼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일찍이 1913년에 어느 샌프란시스코 신문에 사용된 기록이 남아 있다. 그 이전에 'jass'(그리고 그 이전의 'jasm'과 'gism')는 운동선수들 사이에서 속도(speed)와 힘(energy)을 뜻하는 속어로 통용되었으며, 성적인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모든 뉴올리언스 백인 재즈를 '딕시랜드(Dixieland)'라고 하는 것이 관례화되면서 본질적인 뉴올리언스 스타일과구분하게 되었으나, 그 경계는 유동적이다. 특히 나중에는 백인 밴드에서 연주하는 흑은 뮤지션이나 그 반대의 경우가 생겨나면서 어떤 스타일의 연주인가에 대한 논쟁은 무의미해졌다. 

 래그타임, 뉴올리언스, 딕시랜드로 재즈 역사가 시작된다. 그 이전 것은 마셜 스턴스의 말대로 "재즈의 전 역사(jazz prehistory)"에 해당한다. 재즈는 아프리카 것이 아니다. 그곳에서 재즈가 언제 시작되었는지 알려져 있지 않으며, 지금도 재즈를 들을 수는 있지만 세계 대부분의 타 지역에 비해 이해의 정도가 낮다. 이 맥락에서 가장 자주 인용되는 것이 배리울라노프(Barry Ulanov)의 진술이다. "아프리카 타악기 그룹보다 중부 유럽 집시의 바이올린 연주에서 재즈 사운드를 더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이어서 레너드 페더(Leonard Feather)가 말했다. "선율과 화음 구성 면에서 초기 재즈는 우리가 알 수 있는 어떤 아프리카 음악보다 'Arkansas Traveller'와 'Turkey in the Straw'와 같은 1850년대 곡들과 훨씬 비슷하다." 드러머 아트 블레이키(Art Blakey)는 아프리카에서 흑인음악을 공부하고 돌아와서 "아프리카 문화와 우리 문화는 섞이질 않습니다"라고 말했다. 

 재즈는 흑백 인종 간의 만남 속에서 탄생했다. 그래서 이 만남이 가장 강력하게 이루어진 미국의 남부에서 재즈가 시작되었다. 지금까지도 재즈는 이 상호 작용의 관점에서만 생각할 수 있다. 그 중 한가지 요소가 지나치게 강조되거나 배타적인 지위를 가지게 되면 재즈는 그 근본적 해석 근거를 잃게 된다.

 재즈의 진보와 발전에 매우 중요한 인종 간의 접촉은 음악적, 국가적, 국제적, 사회적, 사회학적, 정치적, 표현적, 미학적, 윤리적, 인종학적 관점에서 재즈를 특징짓는 '동반관계' 그 자체를 상징한다. 


출처 : 재즈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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